HYPER S★TAR융합인재 교육체제 구축
초연결, 초지능 시대에 사는 지금, HYPER convergence 사회는 다양한 산업군에 ICT기술을 융합한 신산업이 등장하며, 개인의 경험 및
데이터 중심의 생산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창출되는 모습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에듀테크, 실감형 교육으로 인공지능 기술 기반 최적화된
맞춤 학습을 제공하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반 공감각적인 체험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
데이터 중심의 생산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창출되는 모습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에듀테크, 실감형 교육으로 인공지능 기술 기반 최적화된
맞춤 학습을 제공하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반 공감각적인 체험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
이러한 지능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대학교육의 능동적인 혁신 전환이 요구되며,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ICT 융합 기술을 선정하고 최신 기술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방안이 요구되고, 이에 우리 대학은
HYPER 첨단 기술 융합의 교육적 활용을 통해 실제적이고 현장지향적인 혁신교수법과 교육혁신
실천 방안을 수립하여 HYPER-S★TAR 인재와HYPER CORE 교원을 양성하고자 한다.
위한 ICT 융합 기술을 선정하고 최신 기술 활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방안이 요구되고, 이에 우리 대학은
HYPER 첨단 기술 융합의 교육적 활용을 통해 실제적이고 현장지향적인 혁신교수법과 교육혁신
실천 방안을 수립하여 HYPER-S★TAR 인재와HYPER CORE 교원을 양성하고자 한다.
-
추진배경
-
초연결 시대 교육 분야는 에듀테크, 실감형 교육으로 미래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융복합 교육은 기존 지식 습득이 아닌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지식을
융합할 수 있도록 교과 간 또는 교과 내 다양한 교육내용을 상호연계, 통합, 융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 환경, 교육과정, 교육 방법의 개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교육 혁신방안을 추진하고자 함-
하이플렉스 IN
메타버스 교육환경HYPER 시공간의 융합
포스트 코로나 이후 미래 교육에 대비한 온라인 쌍방향 학습방법 및
메타버스 교육 생태계 구축 -
HYPER 융합형
실무교육 체제교육과정의 융합
학제간 교육 주제 및 내용을 통합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현장 중심형 진심 인재 양성 -
수요자 중심
혁신 교수법교육주체의 융합
AI 기반의 실감형 교육 및 성공적인 수업 운영 사례 공유 및 교수자와
학습자의 파트너십 강화
-
우수사례 개요
HYPER-S★TAR
HYPER
DEMANDDEVISE
Youtube
creator
creator
Health care
by A.I첨단기술
by A.I첨단기술
Printing 3D
Robotics
Emergency
Drone
Drone
S★TAR
DEVELOPDELIVER
Team기반
협력학습
협력학습
Self-Esteem
Coaching교수법
Coaching교수법
AI기반 학습지원
수요자 중심
혁신 교수법S★TAR
융합인재
혁신 교수법S★TAR
융합인재
Realistic XR
콘텐츠 활용
콘텐츠 활용
-
기획교육혁신본부
-
사업수행 및 피드백교육혁신본부
-
사업결과관리 및 확산대학성과관리본부
추진현황
전략 | HYPER 융합 교육과정 도입 및 운영 | HYPER 공간 교육환경 개선 | HYPER 연결 교수법 개발 및 운영 | ||
---|---|---|---|---|---|
목표 | 과학기술 융합 ACE+ 4CUS 교육과정 도입 및 운영을 통한HYPER S★TAR CORE 인재양성 | 교육 수요자 중심의 HYPER S★TAR CORE 인재 양성을위한 초공간 교육환경 구축 | 보건의료 AI 특성화 선도 및 미래 교육 혁신을 위한초연결 교수법 개발 및 운영 | ||
3개년추진계획 | 2 0 2 2 |
도입 |
|
|
|
2 0 2 3 |
강화 |
|
|
|
|
2 0 2 4 |
확산 |
|
|
|
|
22년도 세부계획 |
|
|
|
애로요인 및 극복과정
보건 분야는 학문의 특성상 변화가 크지 않고, 인간의 건강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철저한 검증을 기반하에 학문을 실천한다는 보수적인 특성이 있음.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AI를 비롯한 HYPER와 같은 다양한 첨단기술을 전공교육에 융합하는 과정은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대학의 기존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는 중요한 해결과제가 됨. 이러한 대학의 새로운 도전에 있어 애로요인은 전공 교수들의 IT기술활용의 미흡과 대부분 융합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이를 전공에 적용하는 방법에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점이 있음.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혁신본부에서는 교수들의 융합교육의 필요성 인식을 제고하는
HYPER-S★TAR사업의 홍보를 확대하고 있으며 교원인증제를 통해 교원들의 첨단기술 활용 역량을 증진하고 있음.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AI를 비롯한 HYPER와 같은 다양한 첨단기술을 전공교육에 융합하는 과정은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대학의 기존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는 중요한 해결과제가 됨. 이러한 대학의 새로운 도전에 있어 애로요인은 전공 교수들의 IT기술활용의 미흡과 대부분 융합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이를 전공에 적용하는 방법에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점이 있음.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혁신본부에서는 교수들의 융합교육의 필요성 인식을 제고하는
HYPER-S★TAR사업의 홍보를 확대하고 있으며 교원인증제를 통해 교원들의 첨단기술 활용 역량을 증진하고 있음.
기대효과
정성적 기대효과 |
|
---|---|
정량적 기대효과 |
|
향후과제
마이크로 디그리, 나노 디그리와 같은 융합 교육과정을 제도화시켜 학과 간 경계를 허물고 이 과정을 신청하는 학생들의 수요가 충분히 있도록 산업체와
협력을 늘려가야 함. 또한 신산업 분야에서 자격증 발급이 다양하게 개설될 수 있도록 산업인력공단과의 협력이 필요하고 나아가 재학생 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도 새로운 교육과정을 통한 디지털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임
협력을 늘려가야 함. 또한 신산업 분야에서 자격증 발급이 다양하게 개설될 수 있도록 산업인력공단과의 협력이 필요하고 나아가 재학생 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도 새로운 교육과정을 통한 디지털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임